소셜미디어 구독자 9월 넷째주 리포트 - 2023년 39주간
2023-10-02
10월 셋째주 언론사 소셜미디어(SNS) 포털 분야 네이버와 다음 및 팟빵, 오디오클립, X(트위터), 스레드 등을 분석했다.

네이버와 다음뉴스 구독자 주간 그래프이다. 네이버는 지난주 주춤 후 증가 추세이고, 다음뉴스는 꾸준한 증가 추세이다.

네이버 구독자 상위 10위권 리스트이다. 주간 순위 변동없고, 상위 10개사 4,000여명, 0.01% 증가했다.

다음뉴스 구독자 상위 10개사 변화표이다. 지난주 비교 5,000여명, +0.51% 증가했다.

팟빵과 오디오클릭 구독자 주간 그래프이다. 2개 플랫폼은 순위 및 변동이 없는 편이다. 대체로 지난주 비해 구독자는 1,000여명 증가하는 소폭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팟빵 구독자 상위 10개사 변화표이다. 지난주에 비해 1,000여명, +0.04% 증가했다.

오디오클립 구독자 상위 10개사 변화표이다. 지난주에 비해 1,000여명, +0.16% 증가했다.

X(트위터)와 스레드 구독자 주간 그래프이다. 전체적으로 꾸준히 증가 추세이다.

X(트위터) 구독자 상위 10개사 변화표이다. 상위 10개사의 변동은 없으며 10위권 이하의 매체사에서 증가한것으로 보인다.

X(트위터)가 수익 창출로 유료 인증 '트위터 블루' 월 8달러, '트위터 골드'는 월 1,000달러라고 합니다. 개인은 '블루', 기업은 '골드', 정부 기관은 '그레이' 인증 배지를 표시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미국내 매체사와 갈등을 격고 있다고 합니다. NYT는 지불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소셜미디어의 플랫폼을 이용한 매체사의 매출이 쉽지않은 현실에서 유료 인증료를 낼지는 미지수입니다. 콘텐츠 제공자와 사용자, 플랫폼 운영자를 위한 선순환적인 비지니스 생태계를 기대합니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