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10월 둘째주 리포트 - 2023년 41주간

본 리포트는 국내 포털에 콘텐츠 및 검색 제휴 뉴스 서비스중인 국내 사이트 약 1,200여 매체사를 중심으로 소셜미디어(SNS) 구독자(follower)를 분석했다.
이명규 ICT연구소 2023-10-15 16:47:22
10월 둘째주 언론사 소셜미디어(SNS) 포털 분야 네이버와 다음 및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X(트위터), 스레드 등을 분석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3.10.14.

네이버와 다음뉴스 구독자 주간 그래프이다. 네이버는 지난주 부터 증가 추세이다. 반면에 다음뉴스는 꾸준한 증가 추세이다.

* KODES ICT연구소. 2023.10.14.

네이버 구독자 상위 10위권 리스트이다. 주간 순위 'MBC'가 1계단 올라왔다. 상위 10개사 20,000여명 및 0.04% 증가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3.10.14.

다음뉴스 구독자 상위 10개사 변화표이다. 지난주와 비슷하게 4,000여명, +0.42% 증가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3.10.14.

구독자 X(트위터)와 스레드의 주간 그래프이다. X(트위터)는 10월 8일 바닥을 찍고 소량 증가 추세이다. 반면에 스레드는 지난주 부터 증가 추세이다.

* KODES ICT연구소. 2023.10.14.


구독자 X(트위터)의 상위 10개 매체사는 주춤하는 추세이다. 반면에 전체 매체사로는 소량 증가 추세이다.


* KODES ICT연구소. 2023.10.14.


구독자 스레드의 상위 10개 매체사이다. 순위 변화로 '마리끌레르'가 1단계 올라와 '인사이트'와 동율을 이루고 있다. 구독자는 12,000명 증가, 증감율은 0.46% 증가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3.10.14.


구독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주간 그래프이다. 전체적 페이스북은 소량 증가, 인스터그램은 보합 추세이다.

* KODES ICT연구소. 2023.10.14.


구독자 페이스북의 상위 10개 매체사로 20,000명 및 0.07% 증가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3.10.14.


구독자 인스타그램의 상위 10개 매체사이다. 순위 및 구독 변동율은 없으며 143,000여명 0.48% 증가했다.

'이·팔 전쟁'으로 소셜미디어가 수난이다. EU는 주요 소셜미디어에 가짜뉴스를 조치해 달라는 경고를 전달했다고 한다. '이·팔 전쟁' 관련한 유해 콘텐츠에 대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이 80만건, 트위터 79만건 등 24시간 내내 플랫폼 모니터링을 진행중이라고 한다.

소셜미디어는 정보 전달과 확산에 중요한 매체의 수단으로 발전했다. 디지털 전쟁의 승패는 '러·우 전쟁'에서도 확실히 드러나고 있다. 국내 소셜플랫폼의 전쟁 대비한 준비도 잘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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