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3월 결산 리포트 - 2023년 12주간
2023-03-27


네이버 구독자는 전체적으로 2주간 연속 하락 추세이다. 상위 10위권의 언론사중 5개사가 0.04% ~ 0.06% 가 감소했다. 구독수로는 2,000 ~ 3,000 2주 연속 감소했다.

2주간 전체 구독자 변화로 페이스북은 하향 추세, 트위터는 출렁 거림으로 볼 수 있다.

페이스북은 전체 구독자는 하향 추세이나 상위 10위권 매체사중 2개사가 0.05% 올랐고 나머지 8개사는 보합 추세이다.

지난주 트위터는 하향 추세로 0.13% ~ 0.16% 감소했다. 상위 10위권 매체사중 3개사가 각각 1,000 씩 구독자가 감소했다.

2주간 전체 구독자 변화로 네이버포스트는 하향 추세, 반대로 카카오스토리는 상향 추세이다.

네이버포스트 구독자 상위 10위권 매체사중 2개사가 각각 1,000 구독자가 감소했으며, 전체적으로도 감소 추세이다.

카카오스토리 상위 10위 매체사는 보합 추세이나 전체적으로는 상향 추세이다.
포털 및 SNS 분야의 전체적인 구독자 변화는 연초보다 하향 추세이다. 원인은 챗GPT의 영향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독자가 챗GPT를 체험하거나 실제 가입하여 사용하는 독자가 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미국 및 유럽에서는 안티(Anti)적인 요소가 있으나 사용자 측면에서는 기존 검색보다는 엄청 똑똑하고 실용적이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1)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