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3월 셋째주 리포트 - 2023년 11주간
2023-03-19

네이버 구독자는 지난주부터 소폭 하향 추세이다. 반면에 다음은 상향 추세이다.

네이버 구독자 "KBS"가 5계단 내려왔다. 네이버는 2주 연속 하향 추세이다.

다음의 구독자는 꾸준히 상향 추세이다.

유튜브, 네이버TV, 카카오TV의 2주간 그래프 변화이다. 3개 플랫폼의 증감폭의 단위는 다르지만 유튜브 및 네이버TV는 상향, 카카오TV는 연속 하향 추세이다.


유튜브의 점유율로 "KBSWORLD"가 압도적이다. 전세계 K-Culture 의 영향으로 본다.

네이버TV도 지난주 순위는 동일하고 미세하게 상향 추세이다.

카카오TV는 전체적으로 하향 추세이다. 아마도 유튜브의 쏠림 현상으로 본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챗GPT'의 경계심이 나타나고 있다. 삼성의 사내 사용 금지, 유럽에서는 AI 윤리 제정이 진행중이다. 스택오버플로우(Stack Overflow)의 사용자 접속 감소는 창작(저작권)의 문제에 직격탄이 되었다. AI의 부정적인 미래를 긍적적으로 바꾸는 기술이 돈이 되는 기회일것 같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