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2월 넷째주 리포트 - 2023년 8주간
2023-02-27

네이버 구독자 순위 및 증감은 미미하다. 지난주에 구독자 100만에 오른 언론사는 'kbc광주방송'이다. 이로써 100만 이상인 언론사는 59개사로 증가했다.

카카오채널(뷰)는 카카오톡의 '뷰' 서비스 입니다. 지난달과 비교하여 소폭 등락은 있으나 감소 추세이다.

이번주 카카오채널(뷰) 구독자의 심층 분석이다. 분류별 톱10개 언론사에 대한 분석이다. 의외로 종합지보다 방송 콘텐츠가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독자 트렌드가 읽기보다는 동영상의 접근성이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전체 점유율로 보면 방송 28%, 종합지 21%, 경제지 14%, 통신 13% 이다.

개별 순위는 종합지 중앙일보가 1위이나 분야별로 보면 방송사가 1위이다. 방송사는 구독자가 고루 분포한다는 것으로 독자는 여러 방송사의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다.

플립보드의 월간 구독자 변화이다. 순위 변동이나 큰 증감은 없다.

팟빵과 오디오클릭의 주간 변화이다. 팟빵은 3월초 TBS의 감소이후 전체적으로 소폭 증가 추세이다. 오디오클릭도 꾸준히 증가 추세이다. 2주간 변동폭은 1,000 ~ 1,200 사이로 오디오클릭의 증가세가 큰 편이다.

팟빵의 월간 구독자 순위 및 증감이다. TBS의 감소 외에 전체적으로 꾸준히 증가 추세이다.

오디오클릭의 월간 구독자 순위 및 증감이다. 전체적으로 꾸준한 증가 추세이다.
요즘 더 똑똑해진 챗GPT 4.0를 실감하고 있다. 한국의 빠른 추격자 역할로 볼 때 우리만의 챗GPT, 한국어 및 특수 영역 등에서는 경쟁력이 있다. 발빠른 선택과 집중을 기대한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