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4월 1분기 결산 - 2023년 13주간

3월 5째주 올해 1분기 관련 포털, 방송, SNS, 오디오 분야별로 비교 분석했다.
이명규 ICT연구소 2023-04-02 21:22:46
올해 1분기 소셜미디어 구독자 각 분야별 비교 자료이다. 포털 분야 '네이버', '다음뉴스' 등 2개 플랫폼, SNS 분야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스토리' 등 4개 플랫폼, 방송 분야 '유튜브', '네이버TV', '카카오TV' 등 3개 플랫폼, 오디오 분야 '팟빵', '오디오클릭' 등 2개 플랫폼으로 총 11개 플랫폼을 분석했다.

올해 1분기 11개 플랫폼의 증감율이다. 

* KODES ICT연구소. 2023.04.01.

1분기 평균 증감율로 보면 다음뉴스 3.71%, 유튜브 0.92%, 네이버 0.86% 등 증가 추세이고 트위터 -0.07%, 네이버포스트 -0.06%, 카카오TV -0.41% 등은 감소 추세이다.


* KODES ICT연구소. 2023.04.01.


* KODES ICT연구소. 2023.04.01.


네이버의 구독자 1분기 변화이다. 1월부터 3월말의 자료로 볼 때 국민일보가 2월말 무렵에 500만 그룹에 안착했다. 1분기 평균 증감으로 네이버는 0.32%, 다음뉴스 3.71% 상향 증가 추세이나 모수가 작아 증가량은 미미하다.

 

* KODES ICT연구소. 2023.04.01.

 

* KODES ICT연구소. 2023.04.01.


SNS 분야 4개 플랫폼의 구독자 변화이다. 전체적인 순위 변동은 없다. 1분기 평균 증감으로 페이스북 0.24% 증가, 카카오스토리 0.11% 증가, 트위터  -0.07% 감소, 네이버포스트 -0.06% 감소 추세이다.

* KODES ICT연구소. 2023.04.01.

 

* KODES ICT연구소. 2023.04.01.


방송 분야 3개 구독자 폴랫폼의 변화이다. 1분기 평균 증감으로 유튜브 0.92% 증가, 네이버TV 0.86% 증가, 카카오TV -0.41 감소 추세이다.

* KODES ICT연구소. 2023.04.01.

 

* KODES ICT연구소. 2023.04.01.


오디오 분야 구독자 플랫폼 1분기 현황이다. 1분기 평균 증감으로 오디오클릭이 0.18% 증가했다. 팟빵의 'TBS'는 '김어준의 뉴스공장' 사건 이후 계속 하향 감소 추세이다.

* KODES ICT연구소. 2023.04.01.


1분기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구독자 변화를 분석했다. 다음뉴스는 1분기 평균 증가율 3.71%로 다른 플랫폼에 비해 크나 모수가 작아 증가량에 아쉬운 면이 있다. 구독자 감소 추세의 플랫폼으로 카카오TV -0.41%, 트위터 -0.07%, 네이버포스트 -0.06% 등은 3개월 연속 감소 추세이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서울시스템의 언론사 최신동향

서울시스템의 언론사 최신동향

2024년 한국언론정보기술협회 NAVER GAK 세미나한국언론정보기술협회에서는 지난 10월 25일 세종시 NAVER 데이터센터 각 에서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