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3월 둘째주 리포트 - 2023년 10주간
2023-03-12
올해 1분기 11개 플랫폼의 증감율이다.

1분기 평균 증감율로 보면 다음뉴스 3.71%, 유튜브 0.92%, 네이버 0.86% 등 증가 추세이고 트위터 -0.07%, 네이버포스트 -0.06%, 카카오TV -0.41% 등은 감소 추세이다.


네이버의 구독자 1분기 변화이다. 1월부터 3월말의 자료로 볼 때 국민일보가 2월말 무렵에 500만 그룹에 안착했다. 1분기 평균 증감으로 네이버는 0.32%, 다음뉴스 3.71% 상향 증가 추세이나 모수가 작아 증가량은 미미하다.


SNS 분야 4개 플랫폼의 구독자 변화이다. 전체적인 순위 변동은 없다. 1분기 평균 증감으로 페이스북 0.24% 증가, 카카오스토리 0.11% 증가, 트위터 -0.07% 감소, 네이버포스트 -0.06% 감소 추세이다.


방송 분야 3개 구독자 폴랫폼의 변화이다. 1분기 평균 증감으로 유튜브 0.92% 증가, 네이버TV 0.86% 증가, 카카오TV -0.41 감소 추세이다.


오디오 분야 구독자 플랫폼 1분기 현황이다. 1분기 평균 증감으로 오디오클릭이 0.18% 증가했다. 팟빵의 'TBS'는 '김어준의 뉴스공장' 사건 이후 계속 하향 감소 추세이다.

1분기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구독자 변화를 분석했다. 다음뉴스는 1분기 평균 증가율 3.71%로 다른 플랫폼에 비해 크나 모수가 작아 증가량에 아쉬운 면이 있다. 구독자 감소 추세의 플랫폼으로 카카오TV -0.41%, 트위터 -0.07%, 네이버포스트 -0.06% 등은 3개월 연속 감소 추세이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