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2월 셋째주 리포트 - 2023년 7주간
2023-02-19

네이버 주간 변동은 미미하게 우상향 추세이다.

페이스북의 주간 구독자 언론사의 톱10 변화이다. 중앙일보가 0.25% 증가했고 다른 언론사는 미미하다.

페이스북의 10개 분류별(카테고리) 톱10 언론사의 구독 합계를 분석했다. 순위는 인터넷 분야 언론사가 점유율 27.3%, 전문지 18.2%, 방송 17%, 스포츠(연예) 16.7%를 유지했다. 종합지는 5위 8.1% 이다.

페이스북의 분류별 톱10 언론사의 구독자 합계를 분석했다. 10개 분야중 순위 3개 분류별 인터넷, 전문지, 방송 분야 언론사 그래프이다. 인터넷 분야는 인사이트, 디스패치 및 전문지 위키트리 등이 600만에서 500만의 구독자를 유지하고 있다. 방송 분야는 SBS, MBC가 200만 구독자로 인터넷 및 전문지 분야보다 많이 낮은 편이다.
개별 순위를 살펴보면 600만에 위키트리(전문지), 인사이트(인터넷) 등 2개사, 500만에 디스패치(인터넷), 400만에 KBSWORLD(스포츠.연예), 200만에 SBS(방송), KBS연예(스포프.연예), MBC(방송), 중앙일보(종합) 등이 분포하고 있다.

트위터의 주간 구독자 현황으로 변동은 미미하다.


네이버포스트 구독자 상위 톱10 언론사는 큰 변동이 없으나 전체적으로 미미한 감소가 있다.

카카오스토리의 구독자 주간 변동이다. 큰 변동없이 미미한 증가가 있다.
윤리적인 측면도 간과할 수 없다. 정보의 공정성, 저작권, 무분별한 콘텐츠물의 복사 문제등은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