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1월 셋째주 리포트 - 2023년 3주간
2023-01-25


네이버의 전체 및 분류별 순위 및 변동이다. 순위는 변동없고 구독자 변동이 미미하게 있다. 분류별로 종합, 경제, 방송 분야의 순위와 그래프 분석이다. 특히 방송 분야의 500만에 진입할 매체사가 예견된다.

페이스북 주간 변화이다. 순위 변동없고 구독자 변동도 소폭 증가, 감소했다. 순위 변동에는 미미한 수치이다.


트위터의 주간 변화로 순위 변동은 없으나 KBSWORLD(연예)의 구독자 5% 감소했다. 트위터가 그동안 무료로 쓰던 API가 유로로 전환된다고 한다. 아마도 테슬라(일론 머스크)에 인수된 후 변화 요인이다.

네이버포스트 주간 변화이다. 순위 변화는 지난주와 같고 구독자 변동도 미미한 편이다.


카카오스토리의 주간 변동이다. 순위 및 변동 없이 밋밋하다.
챗GPT(ChatGPT)의 영향이 AI가 무한 경쟁의 터널 초입인 듯 하다. 구글의 '바드(Bard)'는 성급했다고 평하고 있다. 당분간 MS(마이크소프트)의 독주가 예상된다. 챗GPT 사용자가 1억명에 이른다고 한다. 물론 애플 및 테슬라의 레벨4 자율주행차도 기대된다.
일상 생활의 변화로 보면 포털의 키워드 검색에서 모바일의 구술 검색을 상상한다. '알리리바바와 40인' 동화속의 '열려라 참깨'가 이루지는 세상이다.
OpenAI는 3월부터 ChatGPT+ 구독료를 월 20$로 책정한다고 한다. 상업적으로 보면 1억명 사용할 경우 월 20억달러 매출이다. 전세계를 상대로 이미 선점이 된 시장인 듯하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