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1월 첫째주 리포트 - 2023년 1주간
2023-01-08
1월 둘째주엔 SNS에 콘텐츠를 서비스중인 매체사로 페이스북 720여개사, 트위터 400여개사, 네이버포스트 450여개사, 카카오스토리 170개사 등이 활동을 했거나 진행중이다. 대부분의 매체사가 SNS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중 10개 대표 매체사의 주간순위 및 지난주 순위, 변동폭 등을 분석했다.

네이버 CP사 중심의 SNS는 지난주와 소폭 상승이다. 둘째주에 200만 그룹에 안착한 매체사로 '시사저널' 한 곳이 신고식을 했다.


페이스북의 판세는 전문지 및 인터넷지가 우세를 점하고 있다. 매거진 관련 매체도 수위권으로 올라 종합지는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트위터는 주간 변화량이 소폭 상승 수준이다.


네이버포스트의 증가세는 주춤하는 수준이다. 지난주와 순위 변동없다.

카카오스토리도 변동없는 지난주와 같은 평행선이다.
소셜미디어의 증가세 및 변동률이 소폭이거나 평행선인 이유는 동영상과 핸드폰의 만남, '유튜브'의 대세로 보인다.
읽고 보는 디바이스에서 영상과 음성의 전달은 큰 효과를 주고 있다. 특히 동영상에서 점차로 라이브 방송의 실시간 쌍방향 참여의 매체는 폭발적인 인기와 광고의 집중을 받고 있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