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1월 넷째주 리포트 - 2023년 4주간

소셜미디어 네이버, 다음 톱10 변화
13개 플랫폼의 톱10에 진입한 매체 13개사가 58% 차지
월간 네이버 구독 100만 이상 오른 매체 3개사는 KBS, 시사저널, 이코노미스트 등
이명규 ICT연구소 2023-01-29 19:36:39
1월 마지막주 네이버 및 다음의 구독 관련 주/월간 분석했다. 13개 플랫폼에 대한 상위 톱10, 매체 11개사의 점유율 분석과 네이버 구독 100만 이상 오른 매체사를 분석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3.01.28.




네이버 구독 KBS가 500만 클럽에 진입했다. 500만 이상 매체사는 지난주 6개사에서 7개사로 증가했다. 앞으로도 더 늘어날 전망이다.

* KODES ICT연구소. 2023.01.28.



다음 구독자는 처음으로 MBC가 10만대에 진입했다. 구독자는 대폭 증가보다는 꾸준히 증가 중이다. 구독자의 매체간 차이도 그리 크지않다.

아래는 13개 SNS 플랫폼의 톱10에 진입한 매체사 리스트이다. 


* KODES ICT연구소. 2023.01.28.

 

* KODES ICT연구소. 2023.01.28.



13개 SNS 플랫폼의 톱10에 3개이상 진입한 언론사는 총13개사이고 각 플랫폼에 참여한 수는 75개로(순위 무관) 조사됐다. 즉 13개사는 국내 SNS 상위 언론사로 전체 점유율은 58%이다.


올해 1월말 월간 네이버 구독자 100만 이상인 매체사이다. 새로 진입한 언론사는 3개사, 500만 KBS, 200만 시사저널, 100만 이코노미스트 등 3개사이다. 지난달 100만 이상 언론사는 56개사에서 1개사 증가하여 57개사이다. 

네이버 및 다음 소셜미디어 구독자 변화는 소폭 꾸준한 증가 추세이다. 구독자를 중심으로 뉴스 유로화의 마켓 플레이스 시도와 변화가 각 언론사별로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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