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8월 셋째주 리포트 - 2023년 33주간
2023-08-20

네이버와 다음뉴스 구독자 주간 그래프이다. 네이버는 9월 6일 '디지털타임스'가 200만 그룹에서 300만 그룹에 진입했다. 다음뉴스는 꾸준한 증가 추세이다.

네이버 구독자 상위 10위권 리스트이다. 주간 15,000여명, 0.03% 증가했다. 또한 30위권 '디지털타임스'가 200만 그룹에서 300만 그룹에 지난 9월 6일 진입했다. 전체 100만 단위 이상 62개사 중, 500만 그룹엔 9개사, 400만 그룹에 13개사, 300만 그룹에 8개사, 200만 그룹 16개사, 100만 그룹에 16개사가 포진하고 있다.

다음뉴스 구독자 상위 10개사 변화표이다. 지난주에 비해 7,000여명, +0.73% 증가했다.

유튜브와 틱톡 구독자 주간 그래프이다. 양 소셜미디어의 전체 구독자 비율은 유튜브가 9.7배 정도 많다. 둘다 꾸준한 증가 추세이다.

유튜브 구독자 상위 10위권은 주간 50,000여명, 평균 0.11% 증가했다.

틱톡 구독자 상위 10위권은 주간 16,000여명, 평균 0.22% 증가했다.

네이버TV와 카카오TV 구독자 주간 그래프이다. 네이버TV는 꾸준한 증가 추세이고 그에 반해 카카오TV는 연속 하향 추세이다.

네이버TV 상위 10위권은 주간 3,000여명, 평균 0.17% 증가했다.

카카오TV 구독자 상위 10위권은 주간 -3,000여명, 평균 -0.16% 감소했다.
한국형 챗GPT 네이버 '클로바X'의 환각(Hallucination) 현상을 72%나 줄인 '큐'(Cue:)가 대화형 AI 검색서비스로 이번달에 출시된다고 합니다.
환각은 대규모언어모델(LLM)의 치명적인 약점인 거짓 정보를 뻔뻔한 사실인것 처럼 말한다는 것입니다. 완벽할 순 없지만 반보씩 발전하는 노력이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보입니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