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100만 단위 월간 구독자 변화이다. 500만은 1곳, 100만은 3곳이 증가했다.

네이버의 8월 변화는 500만 그룹에 'SBS' 진입, 100만 그룹은 '강원도민일보', '코리아중앙데일리(영자지)', '조세일보' 등 3개 매체사가 진입했다.

네이버 구독자 8월 상위 10개 매체사의 변화표이다. 'SBS'가 500만 그룹에 진입함으로 순위가 5단계 뛰었다. 구독자는 112,000여명, +0.21% 증가했다.

다음뉴스 구독자 8월 상위 10개사 변화표이다. 순위 변화로 '경향신문' 1단계 상승, 'YTN' 1단계 하락했다. 구독자는 지난달에 비해 27,000여명, +3.02% 증가했다.

X(트위터) 구독자 8월 상위 10개사 변화표이다. 구독자는 지난달에 비해 -9,000여명, -0.09% 감소했다.

스레드 구독자 8월 상위 10개사 변화표이다. 순위는 '인사이트' 1단계 증가, 'SNSNOW' 및 '코스모폴리탄'이 각각 1단계 하락했다. 독자는 지난달에 비해 142,000여명, +13.08%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유튜브 구독자 8월 상위 10개 매체사의 변화표이다. 구독자 260,000여명, +0.46% 증가했다.

틱톡 8월 상위 10개 매체사의 변화표이다. 중간 순위로 '인사이트패션' 및 'MBCitsLive'가 1단계 증가, '인사이트토이' 1단계 하락했다. 구독자는 281,000여명, +1.7% 증가했다.

페이스북 8월 상위 10개 매체사의 변화표이다. 구독자는 8,000여명, +0.31% 증가했다.

인스타그램 8월 상위 10개 매체사의 변화표이다. 중간 순위로 '얼루어' 1단계 증가, 'GQ코리아' 1단계 하락했다. 구독자는 709,000여명, +2.97% 증가했다.

네이버포스트 8월 상위 10개 매체사의 변화표이다. 구독자는 -2,000여명, -0.03% 감소했다.

팟빵 8월 상위 10개 매체사의 변화표이다. 구독자는 2,000여명, +0.11% 증가했다.

오디오클릭 8월 상위 10개 매체사의 변화표이다. 구독자 3,000여명, +1.22% 증가했다.
카카오는 8월 29일, 소셜미디어 '카카오 뷰'를 23년 11월 30일 종료한다고 공지했다. 지난 21년 8월 카카오가 출시한 콘텐트 큐레이션 서비스로 보드라는 컨텐트 형식과 수익 창출을 기반으로 했다.
카카오톡과 연동히는 점은 특징이나 카카오톡의 정책에 따라 변화가 심하다. 특히 올해 5월 '오프채팅'의 신설로 한단계 밀리게 돼었다. 카카오는 "카카오 뷰가 지향하는 방향성을 계속 이어가기 위해서는 더욱 정제된 관련 정책의 마련과 다양한 콘텐츠를 담아낼 수 있는 포맷의 확장 등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를 위해 서비스가 가야 할 방향을 다각도로 고민한 결과 무거운 마음으로 서비스 종료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라고 밝혔다.
아쉽지만 끊임없는 도전과 또 다른 솔루션 출시를 기대한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