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넷째주 소셜미디어 플랫폼 구독자의 네이버, 다음, 유튜브, 틱톡, 네이버TV, 카카오TV, 페이스북, X(트위터), 스레드 등 9개 플랫폼을 분석했다. 기타로 팟빵, 오디오클릭,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스토리/뷰, 플립보드는 미미한 변화로 생략했다.

포털 구독자 네이버와 다음뉴스의 주간 그래프이다. 소폭 꾸준한 상승세이다.

네이버 구독자 상위 10위권 리스트이다. 'SBS'가 500만 그룹 진입으로 순위가 5단계 올랐다. 500만 그룹이 7월달 8개사에서 8월달 9개사로 늘었다. 또한 구독자도 20,000여명 및 0.04% 증가했다.

다음뉴스 구독자 상위 10위권 리스트이다. 구독자 7,000여명 및 0.82%로 소폭 증가했다.

동영상 분야 구독자 유튜브, 틱톡, 네이버TV, 카카오TV의 주간 그래프이다. 유튜브는 지지난주 방송 분야 추가로 증가가 있었고, 틱톡과 네이버TV는 꾸준히 증가 추세이다. 반면에 카카오TV는 8월 19일 일부 증가 후 계속 감소 추세이다.

유튜브 구독자 상위 10위권 리스트이다. 방송 분야 매체사 중심으로 구독자 60,000여명 및 0.14% 증가했다.

틱톡 구독자 상위 10위권 리스트이다. 인터넷 및 매거진 분야가 상위권을 이루고 있다. 방송 분야 'MBCitsLive'가 2.82% 증가, 순위 1단계 올랐다. 구독자 33,000여명 및 0.44% 증가했다.

네이버TV 구독자 상위 10위권 리스트이다. 방송 분야 매체사 중심으로 구독자 2,000여명 및 0.29% 미미한 증가 추세이다.

카카오TV 구독자 상위 10위권 리스트이다. 방송, 종합지, 통신, 매거진 등 다양한 매체사 중심으로 구독자 -2,000여명 및 -0.16% 감소 추세이다.

SNS 분야 구독자 페이스북, X(트위터), 스레드의 주간 그래프이다. 페이스북 및 스레드는 꾸준한 증가 추세이나, X(트위터)는 낙폭이 심하다.

페이스북 구독자 상위 10위권 리스트이다. 전문지, 인터넷, 방송, 종합지, 매거진 등 다양한 매체사 중심으로 구독자 20,000여명 및 0.09% 소폭 증가했다.

X(트위터) 구독자 상위 10위권 리스트이다. 방송, 매거진, 종합지, 전문지 등 다양한 매체사 중심으로 구독자 -3,000여명 및 -0.04% 감소했다.

스레드 구독자 상위 10위권 리스트이다. 인터넷, 매거진, 전문지, 방송 등 다양한 매체사 중심으로 구독자 26,000여명 및 1.93% 증가했다.
네이버의 '하이퍼클러바X' 오픈 후 사용자의 기대감과 실망감이 교차하는 듯 합니다. 초기 챗GPT 및 바드와 같은 현상으로 보입니다. 아직은 베타 테스트 단계로 시간이 갈수록, 학습 효과로 점차적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