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5월 결산 - 2023년 21주간
2023-05-28

구독자 네이버는 6월 7일 상승하여 15일 이후 주춤하는 추세이다. 다음은 꾸준히 증가 추세이다.

네이버 구독자는 지난주 비교하여 YTN이 소폭 증가했고 전체적으로는 감소 추세이다.

다음 구독자는 상위 10위권 매체사에 대해 평균 0.71% 증가했고 전체적으로도 소폭 꾸준히 증가 추세이다.

소셜미디어 오디어 분야 팟빵 및 오디오클릭은 전체적으로 0.01%, 0.02% 증가로 소소한 편이다.

팟빵의 주간 구독자 상위 10위권 매체사의 변화는 거의 없는 편이다.

오디오클릭의 주간 구독자의 변화는 거의 없다.

구독자 카카오뷰는 6월 5일 이후 연속 감소 추세이다. 플립보드는 소소하게 증가 추세이다.

구독자 카카오뷰는 상위 10위권 평균 -0.11% 감소했다. 전체적으로도 감소 추세로 카카오의 뉴스 정책 영향으로 본다.

구독자 플립보드는 RSS 기반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소량씩 증가 추세이다.
검색과 뉴스 링크가 지속 가능한 사업인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생성형 AI가 레거시 뉴스 시장을 통채로 바꿀만한 새로운 기술인가 반문합니다.시간이 지남에 따라 검색과 뉴스 링크의 시장은 신문과 같은 지나간 기술로 치부되는 것은 아닐까? 챗GPT와 바드 등은 점점 똑똑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AI의 빠른 발전은 언론사의 또 다른 종속을 예견합니다. 과거 신문사가 윤전기에 250억 이상 투자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언론사가 플랫폼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할 때라고 봅니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