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5월 첫째주 리포트 - 2023년 18주간
2023-05-07

네이버 구독자 100만 단위 누적 변동 그래프이다.

아래는 네이버 구독자 월간 변동이다. 상위 10개 매체사중 평균 -4,000명이 감소, -0.08% 감소율을 보였다.

반면에 다음뉴스 구독자는 상위 10개 매체사 평균 +2,600명 증가하여 증가율은 +3.18% 이다.

이번달엔 동영상 4개 플랫폼에 대해 분석했다.

유튜브 구독자 월간 변동표이다. 지난달에 비해 상위 10개 매체사에 대해 평균 +45,000명 증가하여 증감율은 +1.27% 이다.

네이버TV의 구독자 월간 변동표이다. 상위 10개 언론사에 대해 평균 +1,000 증가, +0.82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카카오TV 구독자는 감소 추세로 상위 10개 언론사 평균 -1,300명, -0.9% 감소했다.

틱톡 구독자 변동표이다. 상위 10개 언론사에 대해 평균 +1,900명, +1.39% 증가했다.
대체적으로 유튜브가 가장 많은 폭으로 증가했다. 구독자 상위 10개사 평균 유튜브 +45,000명 증가, 네이버 -4,000명 감소로도 확인된다. 독자의 플랫폼 이동 현상이 뚜렸이 나타나고 있다. 물론 챗GPT, 바드 등의 출현이 큰 원인도 있으나, 네이버의 PV(PageView) 감소는 개별 언론사도 큰 타격이다. 무엇보다 언론사의 정치 편향적 알맹이 없는 뉴스 보급이 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