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5월 셋째주 리포트 - 2023년 20주간
2023-05-21

구독자 네이버는 6월 7일부터 다시 상승 추세로 전환했다. 다음뉴스는 증가폭이 소량이지만 꾸준히 증가 추세이다.

네이버 주간 구독자는 상위 10위권 언론사에 대해 0.01% 증가하여 지난주 하락에서 상승 추세로 전환했다.

다음뉴스의 구독자는 상위 10위권 언론사에 대해 1.12% 증가했다.

구독자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2주간 변화로 5월 말 이후 연속 하락 추세이다. 쳇GPT의 영향으로 보인다.

페이스북 구독자 주간 변동으로 상위 10위권 언론사에 대해 평균 -0.1% 감소했다.

트위터 구독자 주간 변동, 상위 10위권 언론사에 대해 평균 -1.05% 감소했다.

구독자 2주간 국내 소셜미디어 변화이다. 네이버포스트는 6월초 급락 후 서서히 증가 추세이며 카카오스토리는 소폭 꾸준히 증가 추세이다.

네이버포스트 구독자 전체는 상승 추세이나 상위 10위권 언론사는 소폭 -0.04% 감소했다.

카카오스토리 구독자는 상위 10위권 언론사에 대해 소폭 0.06% 증가로 전체적으로 증가 추세이다.
국내 토종 네이버·카카오의 텃밭이 구글·유튜브에 서서히 잠식당하고 있다. 인터넷 사용자의 중심이 PC에서 모바일로 이동함에 따라 구글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검색 시장의 변환점이 된 챗GPT의 사용성 증가는 모든 플랫폼의 이탈 현상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언론사 콘텐트 생산자 보다 돈은 왕서방이 챙기는 우려는 없어야 합니다. 콘텐츠 저작권의 강화를 위한 세심하고 밀도있는 제도적 분석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