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2월 넷째주 리포트 - 2023년 8주간

소셜미디어 포털 관련 네이버, 다음 및
방송 유튜브, SNS 페이스북, 라디오 팟빵 등의 월간 분석
이명규 ICT연구소 2023-02-27 00:28:11
2월 마지막주 네이버 및 다음의 구독 관련 월간 분석 자료이다. 네이버의 심층 분석과 방송, SNS, 라디오 분야 매체사를 분석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3.02.25.


포털 네이버의 월간 비교 자료이다. 월 변동 순위는 KBS가 500만 그룹에 올라왔다. 구독자 변동은 구독수에 비해 소폭의 증감이 있다.

* KODES ICT연구소. 2023.02.25.


2월에 100만 이상 오른 언론사는 3개사로 부산일보(300만), 아이뉴스24(200만), 코메디닷컴(100만) 등이다. 100만 단위 이상인 언론사는 1월 57개사에서 2월 58개사로 증가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3.02.25.


2월에 100만, 200만, 300만 단위 그룹에 1개 언론사씩 증가했다. 비율로 보면 200만 30.4%, 400만 26.8%, 100만 21.4%로 분포한다.

* KODES ICT연구소. 2023.02.25.


100만 이상 58개 언론사중 경제 20.7%, 방송 19.0%, 종합 17.2%를 차지한다.

* KODES ICT연구소. 2023.02.25.


포털 다음뉴스는 상위 10개사만 볼 때 증가율은 평균 4.69%로 다른 플랫폼보다 높은 편이다. 점차로 증가 추세이다.

* KODES ICT연구소. 2023.02.25.

* KODES ICT연구소. 2023.02.25.


방송 분야 유튜브는 계속 미미하게 증가 추세이다. 

* KODES ICT연구소. 2023.02.25.


SNS 분야 페이스북은 최상위와 중간 그룹의 구독자수 차이가 분명하다. 지난달과 순위 및 변동율(증감율)은 미미하다.

* KODES ICT연구소. 2023.02.25.

라디오(오디오) 분야의 팟빵은 TBS의 변동외엔 미미하다.

2월의 소셜미디어 분야는 지난달에 비해 대체로 미미한 증가 추세이다. 네이버의 유입 PV가 각 언론사에겐 매출의 큰  줄기이다. 언론사는 다양한 유입 정책이 필요하다. 관련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아웃링크(outlink)는 언론사에겐 호의적이진 않다. 패러다임의 전환기 시점에서 어떤 변화를 가져가야 할 선택과 집중의 시간이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서울시스템의 언론사 최신동향

서울시스템의 언론사 최신동향

2024년 한국언론정보기술협회 NAVER GAK 세미나한국언론정보기술협회에서는 지난 10월 25일 세종시 NAVER 데이터센터 각 에서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