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06월 첫째주 리포트 - '24년 23주간
2024-06-09

네이버 전체 구독자 2주간 변화이다. 6월 18일 1.9088억 바닥에서 29일 1.9092억으로 약 40,000여명 증가했다.

네이버 구독자 월간 변화이다. 전체적인 구독자는 증가했으나 상위 10위권 매체사는 평균 -1900여명, -0.04% 감소했고 순위 변화는 없다.

네이버포스트와 카카오스토리의 구독자 전체 2주간 그래프 변화이다. 네이버포스트는 6월 15일 843.8만명에서 29일 843.9만명으로 약 1000여명 증가했다. 카카오스토리도 6월 15일 358.9만명에서 29일 359만명으로 약 1000여명 증가했다.

네이버포스트 및 카카오스토리 구독자 월간 상위 10위권 변화표이다. 네이버포스트는 평균 -100여명, -0.01% 감소했다. 카카오스토리는 평균 +100여명, +0.06% 증가했다.

플립보드 전체 구독자 2주간 변화이다. 6월 15일 63.9만 바닥에서 29일 64만으로 약 1,000여명 증가했다.

인터넷트렌드의 네이버의 웹 검색 점유율은 올해 1월 1일 61.96%에서 6월 25일 56.46%로 약 6개월 사이 5.5% 급하락했다. 한편 구글은 28.30%에서 35.25%로 6.95% 급증, MS(마이크로소프트) 빙은 1.79%에서 3.3%로 급등했다. 다음카카오 또한 4.64%에서 3.61%로 1.03% 하락했다.
또한 네이버, 카카오의 신규 채용이 1년 전의 절반 이하로 급감했고 2년째 지속됐다. 우리 국내 IT 산업의 성장세 한계는 아니라고 본다. 네이버 라인 사태, 카카오 SM엔터테인먼트 주가 조작, 테무·알리의 시장 잠식, 유튜브 사용자 증가, AI의 급발전 등 많은 위협적인 리스크가 산재한다. 새로운 세계 질서의 적응, AI 경쟁력, 조직 문화 창의성 변화 등 각고의 반전을 기대한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