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05월 다섯째주 리포트 - '24년 22주간

본 리포트는 국내 포털에 콘텐츠 및 검색 제휴 뉴스 서비스중인 국내 사이트 약 1200여 매체사를 중심으로 소셜미디어(SNS) 구독자(follower)를 분석했다.
이명규 ICT연구소 2024-06-02 19:17:49
5월 다섯째주 주간 네이버, 연간 네이버, 연간 플랫폼 등을 분석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4.06.01.


네이버 구독자 2주간 변화이다. 지난주 5월 19일 1억 9084만명에서 6월 1일 1억 9089만명으로 약 5만명 증가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4.06.01.

 

네이버 구독자 주간 변화이다. 상위 10위권 매체사로 평균 -100여명 감소했고 순위 변화는 없다.

* KODES ICT연구소. 2024.06.01.


네이버 100만 단위 매체사 변화이다. 500만 그룹은 1월 10개사에서 5월 9개사로 감소, 400만 그룹은 12개사에서 14개사로 증가, 200만 그룹은 17개사에서 16개사로 감소했다.

 

네이버 100만 단위 매체사 변화이다. 500만 그룹은 'KBS'가 400만으로 하락, 400만 그룹은 '파이낸셜뉴스' 상승, 300만 그룹은 '오마이뉴스'가 상승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4.06.01.


플랫폼별 월간 누적 변화이다. 네이버와 유튜브가 상승세이고 틱톡이 5월 상승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4.06.01.


플랫폼별 월간 점유율 변화이다. 네이버와 유튜브가 상승세이고 페이스북은 등은 소량 감소했다.


유튜브의 시장 점유율의 증가로 인해 국내 시장이 심각하다. 4월 사용시간 유튜브는 33.6%, 카톡은 10.6%로 약 3배 이상이다.

유튜브의 동영상 및 '쇼츠' 사용자 증가에 적수가 없다. 검색, 음원, 게임 산업의 다각적으로 시장 잠식이 예상된다. 토종 플랫폼의 보호와 산업 육성이 절실한 시기이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