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05월 다섯째주 리포트 - '24년 22주간

본 리포트는 국내 포털에 콘텐츠 및 검색 제휴 뉴스 서비스중인 국내 사이트 약 1200여 매체사를 중심으로 소셜미디어(SNS) 구독자(follower)를 분석했다.
이명규 ICT연구소 2024-06-02 19:17:49
5월 다섯째주 주간 네이버, 연간 네이버, 연간 플랫폼 등을 분석했다.


네이버 구독자 2주간 변화이다. 지난주 5월 19일 1억 9084만명에서 6월 1일 1억 9089만명으로 약 5만명 증가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4.06.01.

 

네이버 구독자 주간 변화이다. 상위 10위권 매체사로 평균 -100여명 감소했고 순위 변화는 없다.

* KODES ICT연구소. 2024.06.01.


네이버 100만 단위 매체사 변화이다. 500만 그룹은 1월 10개사에서 5월 9개사로 감소, 400만 그룹은 12개사에서 14개사로 증가, 200만 그룹은 17개사에서 16개사로 감소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4.06.01.


네이버 100만 단위 매체사 변화이다. 500만 그룹은 'KBS'가 400만으로 하락, 400만 그룹은 '파이낸셜뉴스' 상승, 300만 그룹은 '문화일보'가 상승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4.06.01.


플랫폼별 월간 누적 변화이다. 네이버와 유튜브가 상승세이고 틱톡이 5월 상승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4.06.01.


플랫폼별 월간 점유율 변화이다. 네이버와 유튜브가 상승세이고 페이스북은 등은 소량 감소했다.


유튜브의 시장 점유율의 증가로 인해 국내 시장이 심각하다. 4월 사용시간 유튜브는 33.6%, 카톡은 10.6%로 약 3배 이상이다.

유튜브의 동영상 및 '쇼츠' 사용자 증가에 적수가 없다. 검색, 음원, 게임 산업의 다각적으로 시장 잠식이 예상된다. 토종 플랫폼의 보호와 산업 육성이 절실한 시기이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