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02월 셋째주 리포트 - '24년 07주간

본 리포트는 국내 포털에 콘텐츠 및 검색 제휴 뉴스 서비스중인 국내 사이트 약 1200여 매체사를 중심으로 소셜미디어(SNS) 구독자(follower)를 분석했다.
이명규 ICT연구소 2024-02-18 14:12:51
2월 셋째주 주간 분석 네이버, 월간으로 X(트위터), 스레드, 팟빵, 오디오클릭 등을 분석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4.02.17.


포털 네이버 전체 구독자 2주간 변화이다. 지난 9일 '대전일보'가 100만 그룹에 진입 후 미미한 추세이다.


* KODES ICT연구소. 2024.02.17.


포털 네이버 상위 10위권 주간 구독자 순위 변동은 'KBS'가 구독자 감소로 400만 그룹으로 떨어짐으로 500만대 5개 매체사의 순위 변동이 있다. 구독자는 평균적으로 변동이 없다.

* KODES ICT연구소. 2024.02.17.


X와 트위터의 구독자 전체 2주간 그래프 변화이다. X는 소폭 증가, 스레드는 소폭 감소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4.02.17.


X 및 스레드 구독자 상위 10위권 월간 변화표이다. X는 평균 -700여명, -0.07% 감소했고 스레드는 평균 +10,800여명, +5.33 증가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4.02.17.


팟빵과 오디오클립의 구독자 전체 2주간 그래프 변화이다. X는 미미한 증감, 오디오클립은 연일 증가 추세이다.

* KODES ICT연구소. 2024.02.17.
* KODES ICT연구소. 2024.02.17.


팟빵 및 오디오클립 구독자 상위 10위권 월간 변화표이다. 팟빵은 변동이 없고, 오디오클립은 평균 +200여명, +2.16% 증가했다.

숏폼 증가세가 17일 미국 매거진 버라이어티 집계에 의하면 '틱톡'이 '유튜브'를 넘어섰다. 이는 '틱톡에서 영화나 드라마를 소비하는 문화가 자리잡았다' 라고 한다. (https://ssl.pstatic.net/mimgnews/image/001/2024/02/17/AKR20240213033900017_01_i_P4_20240217070118180.jpg?type=w540)

또한 발빠른 영상 공급자가 한 몫을 했다. 틱톡 유통 스트리밍 콘텐츠 측면에서 넷플릭스 24%, 프라임비디오 21%, 맥스21%, 피콕 15% 순이다.

CF 광고보다 짧은 영상이 기존 매체의 틈새 영역을 파고든 효과로 본다. 임팩트한 메세지 전달에 효과적인 숏폼 영상이 뉴스 소비시장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