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02월 첫째주 리포트 - '24년 05주간

본 리포트는 국내 포털에 콘텐츠 및 검색 제휴 뉴스 서비스중인 국내 사이트 약 1200여 매체사를 중심으로 소셜미디어(SNS) 구독자(follower)를 분석했다.
이명규 ICT연구소 2024-02-04 17:16:50
2월 첫째주 네이버 상세분석, 유튜브, 틱톡, 네이버TV, 카카오TV 등을 분석했다. 포털 다음이 구독자 정보 비공개로 운영되면서 서비스가 부득이 하게 순연됨을 알립니다.

* KODES ICT연구소. 2024.02.03.


지난 1월 네이버 CP사중 100만 단위 매체사는 65개사, 그 중 200만에 진입한 'kbc광주방송'이 눈에 뛴다. 

* KODES ICT연구소. 2024.02.03.


10만단위 11개 매체사를 추가하여 파이 차트로 분석했다. 매체사 점유율 100~200만 38.2%, 400~500만 18%가 몰려있다. 반면에 300만 10.5%로 가장 낮게 분석된다.  

* KODES ICT연구소. 2024.02.03.


포털 네이버 구독자 월간 변화이다. 상위 10위권 주간 구독자 순위 변동은 없고 평균 2,300여명 및 0.04% 증가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4.02.03.


유튜브와 틱톡 구독자 2주간 그래프이다. 유튜브는 꾸준한 증가 추세, 틱톡은 1월 29일 약10만(MBCitsLive) 증가 후 미미한 추세이다.

* KODES ICT연구소. 2024.02.03.


유튜브와 틱톡 구독자 상위 10위권 리스트이다. 유튜브는 평균 34,000여명, 0.59% 증가했다. 틱톡은 평균 11,400여명, 1.18% 증가했다. 유튜브는 여러 매체사에서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 KODES ICT연구소. 2024.02.03.


네이버TV와 카카오TV 구독자 주간 그래프이다. 네이버TV는 꾸준한 증가 추세, 카카오TV는 연속 하락 추세이다.

* KODES ICT연구소. 2024.02.03.


네이버TV와 카카오TV 구독자 상위 10위권 리스트이다. 네이버TV는 평균 900여명, 0.86% 증가했다. 카카오TV는 평균 -500여명, -0.28% 지난주에 이어 연속 하락 추세이다.

유튜브의 증가 속도가 카카오톡을 넘어섰다고 한다. 1월 MAU(월간 활성 이용자수) 유튜브 4547만명, 카카오톡 4525만명으로 약 22만명이 벌어졌다고 한다.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유튜브 쇼츠 영상 유입과 카카오톡 이모티콘의 유료화 영향이라고 하나 카톡보다 동영상을 보는 국민이 더 많다는 것은 많은점을 시사한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