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kpf/image/2024/03/31/kpf20240331000002.691x.0.jpg)
포털 네이버 전체 구독자 2주간 변화이다. 전체적인 구독자는 약15여만명 증가했다.
![](/data/kpf/image/2024/02/25/kpf20240225000002.686x390.0.jpg)
포털 네이버 상위 10위권 월간 구독자 변동이다. 'KBS'가 구독자 감소로 400만 그룹으로 내려감으로 인해 500만대 5개 매체사가 한단계씩 올랐다. 구독자는 평균적으로 +900여명, +0.02% 증가했다.
![](/data/kpf/image/2024/02/25/kpf20240225000003.678x634.0.jpg)
네이버 2월 'KBS'가 400만대로 하락하여 500만대는 9개사로 감소, 400만대는 13개사로 늘었다. 300만 8개사, 200만 17개사로 지난달과 같다. 반면에 대전일보가 100만 그룹 진입하여 19개사로 증가했다.
![](/data/kpf/image/2024/02/25/kpf20240225000004.682x470.0.jpg)
네이버포스트와 카카오스토리의 구독자 전체 2주간 그래프 변화이다. 네이버포스트는 소폭 등락, 카카오스토리는 소폭 증가했다.
![](/data/kpf/image/2024/02/25/kpf20240225000005.677x788.0.jpg)
네이버포스트 및 카카오스토리 구독자 월간 상위 10위권 변화표이다. 네이버포스트는 평균 -300여명, -0.08% 감소했고 카카오스토리는 평균 +100여명, +0.05 증가했다.
![](/data/kpf/image/2024/02/25/kpf20240225000006.671x312.0.jpg)
플립보드의 구독자 전체 2주간 그래프 변화이다. 지난 21일 소폭 증가 후 큰 변동은 없다. 상위 10위권 매체사 중 '시사IN'과 'SBS'가 31.4%, 25.1%로 56.2%를 점유하고 있다. 카테고리상 매거진과 방송이 절반 이상의 구독자를 유지하고 있다.
![](/data/kpf/image/2024/02/25/kpf20240225000007.665x374.0.jpg)
플립보드 구독자 상위 10위권 월간 변화표이다. 순위 변동이 없고, 평균 +100여명, +0.18% 증가했다. '시사IN'과 'SBS'가 10만 이상 구독자를 유지하고 있다.
구글 검색창에서 '뉴스' 탭 삭제를 위해 "일부 사용자를 중심으로 실험중"이라고 한다. 이는 언론사 유입이 감소할 것으로 보고있다. '생성형AI' 이 후 언론사에겐 큰 고민 꺼리이다.
점차로 '검색(Search)'에서 'AI' 체제로의 변화는 예견된 현실이다. 뉴스 생산의 주력인 언론사의 생존은 무엇인지 언론사의 고민이 깊어진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