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12월 둘째주 리포트 - 2023년 49주간
2023-12-10

2023년 X(트위터)는 1월 약1,730만에서 12월 약1,847만으로 약117만 증가했다. 페이스북은 1월 약5,647만에서 12월 약6,132만으로 약485만 증가했다. 인스타그램은 1월 2,873만에서 12월 4,446만으로 약1,573만으로 큰 폭 증가를 했다. 네이버포스트는 1월 8,195만에서 12월 8,436만으로 약 24만 증가했다. 카카오스토리는 1월 3,411만에서 12월 3,577만으로 약16만 증가했다. (본 자료는 국내 1,200여개 언론사를 대상으로 분석한 자료로 각 플랫폼사에서 발표하는 자료와는 오차가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구독자 상위 10위권 월간 리스트이다. 페이스북은 지난달 비교해 50,000여명, 0.23% 증가했다. 반면에 인스타스램은 267,000여명 1.48% 증가했다.


X(트위터)와 스레드 구독자 상위 10위권 월간 리스트이다. X는 전체 그래프는 증가 추세이나 상위 10위권 매체사는 -4,000, -0.03% 감소했다. 반면에 스레드는 175,000여명 8.59% 큰 폭으로 증가했다.


네이버포스트와 카카오스토리 구독자 상위 10위권 월간 리스트이다. 네이버포스트는 -5,000, -0.12% 감소했다. 카카오스토리는 1,000여명 0.05% 소 폭으로 증가했다.
지난주 카카오가 모바일 다음 첫 화면에 '언론사 탭'을 배치하는 개편을 했습니다. (https://m.daum.net) 아쉬운 점은 시사종합 29곳만 우선 노출하여 다분히 선거를 의식한 것 같은 개편으로 보여집니다.
사용자 중심의 개편과 29곳 외의 다양한 언론사의 선택이 아쉽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