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11월 넷째주 리포트 - 2023년 47주간

본 리포트는 국내 포털에 콘텐츠 및 검색 제휴 뉴스 서비스중인 국내 사이트 약 1,200여 매체사를 중심으로 소셜미디어(SNS) 구독자(follower)를 분석했다.
이명규 ICT연구소 2023-11-26 17:01:15

11월 넷째주 결산, 네이버 구독자 100만 단위 분석 및 10, 11월 비교 분석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3.11.25.

* KODES ICT연구소. 2023.11.25.


네이버 100만 단위 월간 구독자 변화이다. 지난달과 같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 KODES ICT연구소. 2023.11.25.


* KODES ICT연구소. 2023.11.25.


네이버와 다음 뉴스의 상위 10개 매체사 구독자 변동이다. 네이버의 순위 변동은 없고, 전체적으로 꾸준한 증가했으나 상위 10개 매체사는 -16,000여명 -0.03% 감소했다. 반면에 다음은 꾸준히 증가하여 46,000여명 4.52% 증가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3.11.25.

* KODES ICT연구소. 2023.11.25.


유튜브와 틱톡의 상위 10개 매체사 구독자 변동이다. 유튜브 순위 변동은 없고, 월간 420,000여명 0.67% 증가했다. 틱톡은 순위 변동 3개사, 155,000여명 1.23% 증가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3.11.25.

* KODES ICT연구소. 2023.11.25.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상위 10개 매체사 구독자 변동이다. 페이스북 순위 변동은 없고, 전체적으로 증가했으며 30,000여명 0.08% 증가했다. 반면에 인스타그램은 순위 변동 5개사, 429,000여명 1.9% 증가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3.11.25.

* KODES ICT연구소. 2023.11.25.


X(트위터)와 스레드의 상위 10개 매체사 구독자 변동이다. X(트위터) 순위 변동은 없고, 158,000여명 1.16% 증가했다. 인스타그램은 순위 변동 2개사, 84,000여명 4.5% 증가했다.


다음 뉴스의 10월 국내 시장 점유율은 4.3%인 반면에 네이버 57.8%, 구글 33.1%로 나타났다. 지난 5월 5.1% (사내독립기업 전환), 카카오 합병전 20% 수준에서 심각한 추락입니다. 

지난 22일 언론 CP사(Content Partner, 146개사)를 우선한 검색 결과 도입 후, 뉴스 이용자들의 '보편적 서비스'에 대한 많은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혁신 코드와 절박한 상황에서 선택과 집중을 기대합니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서울시스템의 언론사 최신동향

서울시스템의 언론사 최신동향

2024년 한국언론정보기술협회 NAVER GAK 세미나한국언론정보기술협회에서는 지난 10월 25일 세종시 NAVER 데이터센터 각 에서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