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독자 04월 첫째주 리포트 - '24년 14주간

본 리포트는 국내 포털에 콘텐츠 및 검색 제휴 뉴스 서비스중인 국내 사이트 약 1200여 매체사를 중심으로 소셜미디어(SNS) 구독자(follower)를 분석했다.
이명규 ICT연구소 2024-04-07 16:59:00
4월 첫째주 네이버 주간 분석, 월간 분석으로 유튜브, 틱톡, 네이버TV, 카카오TV 등을 분석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4.04.06.

포털 네이버 전체 구독자 2주간 변화이다. 지난 1일 이후 소량 하락 추세이다.

* KODES ICT연구소. 2024.04.06.


포털 네이버 구독자 주간 변화이다. 상위 10위권 주간 구독자 순위 변동은 없고 평균 -400여명 감소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4.04.06.

유튜브 및 틱톡 구독자 주간 변화이다. 유튜브 전체(약840여개) 구독자가 지난 5일 디드어 2억을 돌파했다. 작년 8월경 네이버를 넘어선 후로 올해 4월초 언론사를 중심으로 유튜브 구독자가 2억명을 넘어섰다. 지난주 2주간의 전체적인 구독자는 증가 추세이다. 특히 틱톡은 상승 추세가 가파르다.


* KODES ICT연구소. 2024.04.06.


유튜브 및 틱톡의 상위 10위권 구독자 월간 변화이다. 유튜브는 평균 +31,000여명, +0.53% 증가했다. 틱톡은 평균 +9,500여명, +0.22% 증가했다.


* KODES ICT연구소. 2024.04.06.


네이버TV 및 카카오TV 구독자 주간 변화이다. 네이버TV는 오르락 내리락 추세이나 카카오TV는 연속 감소 추세이다.  


* KODES ICT연구소. 2024.04.06.


네이버TV 및 카카오TV의 상위 10위권 구독자 월간 변화이다. 네이버TV는 평균 +900여명, +0.72% 증가했다. 카카오TV 평균 -700여명, -0.48% 감소했다.


미, 퓨리서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챗GPT 사용자가 30대 미만이 43%, 50대는 10%, 60대 이상은 6%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멀티모달의 사용이 늘어나는 것은 국내에서도 다를 것이 없다. 네이버의 PV 하락은 언론사의 유입율 하락으로 이어진다. AI의 진화가 언론 산업의 변수가 될 것으로 본다. 언론과 AI의 융합, 돈이 되는 뉴스 산업을 생각해 봅니다.



이명규 ICT연구소 mglee@kode.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